USD Design Group(유에스디 디자인그룹)은 운생동 건축사무소를 모티브로 하며, 건축사무소 내부에서 디자인팀으로 운영되어 자체적으로 공간솔루션을 제안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이들은 건축과 인테리어를 나누지 않고 큰 틀에서 같이 고민하며 다양한 기획과 시도를 통해 사람과 공간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들의 최근 작업은 메가스터디의 It’s real time 라이브러리로, 젊은 청춘들이 미래를 위해 모여들고 있는 노량진에 위치했다. USD Design Group은 공간 디자인을 통해 그들을 응원하고 있다. 
 
 
It’s real time 라이브러리는 노량진의 수험 문화를 바꾸고 대한민국 청춘 문화의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자는 메가스터디그룹 손주은 회장의 기치 아래 약 2년여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탄생한 신개념 복합교육 문화공간이다. 최고 시설에서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노량진을 '자신감, 생애가치, 희망, 비전'의 공간으로 바꾸겠다는 손주은 회장의 비전이 담긴 첫 시도를 위해 USD Design Group이 같이 고민하고 진행하게 되었다. USD Design Group은 라이브러리가 위치한 사이트의 특성을 살려 이곳, 라이브러리를 청년들 이 미래의 비전을 걱정하고 합격을 위해 공부하는 장소인 동시에 다른 세상을 꿈꾸게 하는 ‘청춘의 꿈 인큐베이터’로 해석했다. 메가스터디 건물의 5층에 It’s real time 라이브러리를 꾸미면서, 학생들에게 빡빡한 도시 생활 속에서 만나는 자연의 반가움을 보여주고 싶었다. 자연이라는 요소는 환경적, 심리적으로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 치열한 경쟁과 반복되는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이곳의 로비로 들어서며 살아있는 것들에 대한 존중과 따뜻한 편안함을 마주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는 공간 안에 그들을 위한 배려심을 담아 그린 월(벽면녹화: 벽의 전면, 혹은 일부에 식물을 식재하는 공법)을 꾸몄다.
 
 
주 출입구로 들어서며 보이는 큰 스케일의 라운드 테이블이 시선을 주목시킨다. 이곳 Creative Lounge Café는 라이브러리의 가장 상징적인 공간이자 활용도 높은 공간이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다양한 사고와 가치를 이끌어 내는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라운드 테이블은 스탠드형과 좌석형,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어 개인별 적절한 높이를 선택할 수 있고, 테이블 내 ∙ 외부를 마주하고 소통할 수도 있다. 이곳은 천정을 터서 최대 층고를 확보하고 공간감을 극대화했는데, 그 아래 위치한 라운드 테이블이 중심을 이루며 조형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사이드의 서가 테이블은 집중도 있는 독서 공간으로 꾸몄다.



 
중앙의 Café와 폴딩도어로 연결되는 Creative Studio는 학생들의 학업 간 사고의 흐름처럼 끊임없는 변화를 표현한다. Studio는 계단형 구조의 공간으로, 고정되지 않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다. 그 옆의 Space E All In One은 컴퓨터 사용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다. 키보드 타이핑 소리 등 PC 사용간에 발생하는 소음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타 공간과 구분된 형태다. 이곳은 전면 거울을 통해 연결과 확장의 시각성을 확보했고, 강한 패턴과 컬러의 사용으로 명랑한 분위기로 디자인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의 학습이 가능한 Space A, B, C는 서가의 연결과 분절을 이용해 공간을 구획한다. Space A는 전면이 열리는 공간으로, 개방감이 크고 내부에서는 열린 공간으로 펼쳐지는 서가 파노라마를 담으며 외부와 중첩되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반면 Space B는 측면으로 열리는 공간으로 좀 더 폐쇄적인 느낌이 들어 안정감을 담아낸다. 서가의 연결은 Space C로도 계속되는데, 이곳의 테이블은 스퀘어로 그 형태를 구성해 중앙 집중형 공부환경을 제공한다. 각 테이블의 중심부는 자연의 모티브를 부분적으로 담아내 심리적/시각적 안정감을 제공하면서 타인의 시선을 적절히 차단해준다.

       
 
It’s real time 라이브러리에는 이외에도 1인실 스터디 룸으로 구성된 구역인 Focus Room Lab, 부스형 집중 열람대로 기획한 Space D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간은 로비로부터 Creative Lounge Café, Creative Studio, Space E All In One, Space A, B, C, Focus Room Lab, Space D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순서가 뒤로 갈수록 밀집도가 높아지고 조직적이며 소음이 적어 폐쇄적인 학업 공간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USD Design Group은 이렇게 각 공간별로 단계를 점진적으로 풀어 놓음으로써, 사용자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방향에 따라 선택적인 공간의 이용을 도모했고 다양한 목적에 맞는 선택으로 다각적인 타겟 층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 USD Design Group은 It’s real time 라이브러리를 기획하며 많은 수험생들이 다양한 꿈을 꾸고, 타인과 적절한 교류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나아가 노량진이라는 사이트가 더 이상 학생들에게 한두 가지의 미래만을 위한 곳이 아니게 되기를 바랐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